미리보기 이미지

(표지X) 생명과학1 N제 (멘델 동형, 세포 분열)

  |   씹명과학1 지음   |   19.06.01

말씨존예 생명과학1 N제

가격 5,900 이 전자책은 현재 118,000원의 수익을 올렸습니다.
맛보기
※ 전자책(PDF)입니다. 자료는 다운로드 받으면 환불/취소가 불가합니다. 신중하게 구매해주세요.

책 소개

* 해당 파일은 보노보노 표지가 없고, 파일 내부 책 제목이 '생명과학'으로 되어 있습니다.
* 보노보노 표지가 좋거나, 제목이 생명과학이라서 싫으신 분들은 https://docs.orbi.kr/docs/6522 이 파일로 구매해주세요.


// 해당 파일의 동형 접합 문제들은 동형 접합으로'만' 이루어진 문제가 아닙니다.
// 예를 들어, 모든 문제의 유전자 구성이 AAbbdd * aaBBdd 이런 식으로 되어 있는 게 아닙니다.
// aaBbDd * AabbDd 처럼 이형 접합과 동형 접합이 섞인 문제입니다.


1. 무단 복제, 배포, 사용, 수정 모두 금지합니다.
수험생이 본인 공부만을 위해 사용해주세요.
과외 자료로 절대 사용 할 수 없습니다.
공개된 장소(오르비, 포만한 등 커뮤니티 사이트 + 오픈채팅방 등)에 문항을 캡쳐하여 질문하시면 안 됩니다.

2. 책의 구성
문제편 : 문제
해설편 : 개념 + 문제 + 난이도 + 정답 + 출제 의도 + 해설 + 빠른 정답
(해설지보다 좋은 풀이들 오픈 톡방에 나눔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)

문제 구성
★☆☆☆☆ 2문항 (교과서 예제 수준)
★★☆☆☆ 6문항 (수능에 출제되는 쉬운 문제)
★★★☆☆ 15문항 (평범한 수능 난이도)
★★★★☆ 9문항 (수능에 나온다면 킬러급 문제)
★★★★★ 3문항 (너무 어렵거나 쉽더라도 복잡해서 수능에 못 나올 문제)

해설지 구성 : 난이도 / 정답 / 출제 의도 / 문제 해설 / 선지 해설


3. 멘델 동형 접합 접근에 대한 본인만의 방법이 없다면 문제 풀이와 해설지 이해가 많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.
최소한의 개념은 책 소개 페이지 뒤에 적어뒀습니다.
필요하신 분들은 정독 후 문제를 풀어주세요.

4. 정답은 전부 주관식이며, 정답이 없는 문제도 있습니다.
정답이 없는 문제는 오류가 아닙니다.

5. 오타/오류 등 정정 사항은 https://orbi.kr/00021967839 를 참고해주세요.

6. 세포 분열 7문제 : 문제가 좋았다면 오르비, 포만한 등 수험생 커뮤니티 사이트에 후기를 남겨주세요. 후기에서 좋다는 말이 많으면 세포 분열도 20~30제 정도 만들 생각입니다.


7. 오르비 후기 :

https://orbi.kr/00022606099
https://orbi.kr/00022590118
https://orbi.kr/00022590118








검토해주신 분들 후기

오르비 Ἀσκληπιός(Asclepius) 님 : 난이도가 지나치게 어렵다고 느껴지는 문제가 거의 없이 적절한 난이도의 문제들이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. 개인적으로 생명과학1의 유전 파트는 양치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기출만으로는 유전 파트에 대한 충분한 연습을 하기 힘든 것 같습니다. 기출에서 유전 파트 분석을 어느 정도 한 사람이라면 이 문제들을 풀어보며 연습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 문제들 중에 제가 생각하기에 수능에 나오기에는 조건이 너무 복잡한 문제들도 있었지만 그런 문제들도 조건들을 하나하나 차분히 따져가며 풀어가면 그리 어려운 문제는 아님을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그 과정에서 조건들을 하나씩 차근차근 따져가며 푸는 경험은 다른 고난도 유전 문제들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부분이므로 조건이 어렵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 물론 이 문제집에 수록된 대부분의 문제들은 수능에 충분히 나올 수 있을 만한 문제라고 생각하고 그 중에는 정말 좋은 문제라고 느낀 문제들도 있었습니다.

오르비 가형 사탐 =͞ʕ•̫͡•ʔ님 : 이제까지는 시중에 동형 접합을 중점으로 한 N제가 없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동형 접합 문제를 풀려면 다른 N제들 사이에 찔끔찔끔있던 문제만 풀어야 했지만 이 책은 오직 동형만 있어서 옯 고인물 분들이 환영할만한 N제라고 생각해요. 노베 관점에서 문제를 쭉 풀어보니 중간중간 띠용할만한 문제들이 몇몇 있었으나 전혀 과한 설정은 아니었어요. 문제 수도 많지 않기 때문에 시중에 있는 다른 N제들을 구매하신 분들도 부담없이 풀 수 있을 것 같네요 :) 동형은 작년부터 평가원에 나오기 시작했기 때문에 모 선생님께서 올해 무조건 나온다고 하시던데, 여기 있는 28문제만 논리적으로 푸실 수 있다면 평가원 동형 문제는 충분히 대비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당 :)

오르비 물보라♪님 : 생명과학1은 신유형 문제가 시험에 자주 나와서 풀때 시간이 부족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. 그래서 기출을 풀면서 평가원 스타일을 분석하는 한편, 새로운 문제들로 양치기하며 감을 익히는 것도 중요합니다. 이 책에는 낯선 함정과 복잡한 논리구조를 가진 문제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, 수험생들이 시험장에서 접하게 될 고난도 문제들을 어떻게 정확히 풀어나갈지 단련하는 효과가 적지 않다고 느껴집니다. 또한 기출에서 소재를 따온 적당한 문제들도 있어 개념을 응용해 복습하기에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. 점점 어려워지는 생명과학을 대비하면서 얻어갈 것이 많은 교재라고 생각합니다.


오르비 닉고민십분째님 :
(멘델 후기) 독립과 연관(동형 접합) 문제의 경우, 19수능에 나온 소재를 적극 활용한 문항들로 채워져 있다. 대다수가 기출 유형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소재가 첨가된 것만으로 전혀 다른 결의 문제로 바뀐다.
다시 말해 ‘나온다면 킬러가 될 것들’이라는 뜻이다. 출제 가능성이 다분한 소재를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며 논리를 학습하는 것은 시험장에서 맞닥뜨릴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.
물론 필자인 검토진도 푸는 데 어려웠던 문제들이 있었다. 이 문제를 구매하고 풀어볼 친구들 역시 어려운 문제를 맞닥뜨릴 수 있다. 하지만 우리는 누구인가, ‘신유형을 대비하는, 고인물이 되고자 하는 수험생’들 아닌가? 논리 구조를 풀어나가다 보면, 하나씩 고개를 끄덕이며 동형접합 교배 상황에 대한 감각을 쌓아나갈 수 있을 것이다.
단계적으로 배치 되어있는 문제를 따라서 이러한 문제 유형을 조금씩 학습해 나가자. 그렇게 28문제를 정복한다면 어느새 동형접합이 섞인 교배 상황을 손쉽게 주무르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.

(세포 분열 후기) 세포 분열 문제의 경우 앞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 소재인 (스포 삭제)을 잘 녹여내고 있다. 이는 기출에 한 번 밖에 나온 적이 없고 그마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출제되었기 때문에 기출 문제로 이를 대비하는 것은 쉽지 않다. 하지만 이 책의 경우 ‘(스포 삭제)이라는 특징이 문제의 논리 구조에 어떻게 적용되는지’에 대한 여러 루트를 제시하고 있다. (문제를 꼼꼼히 풀다 보면 문제마다 적용 포인트가 다르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!!) (비록 몇 문제 안 되지만 말이다...)
추후에 세포 분열 관련 문항을 추가로 제작하여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.



(일부 문항만 검토해주신 분들은 전체적으로 풀어보지 않아 후기를 남기는 게 부적절하다 생각해, 전문항을 다 풀어보신 분에 한하여 후기를 남겼습니다.)

저자 소개

오르비 칼럼

[생1 칼럼] 동형접합 개꿀팁 : https://orbi.kr/00021637478
[생1 칼럼] 중간유전 동형접합 (문항추가) : https://orbi.kr/00021664951
[생1 칼럼] 염색 분체 수, DNA 상대량, 2가 염색체 수 : https://orbi.kr/00021699963
[생1 칼럼] 3연관 동형 접합 개꿀팁 : https://orbi.kr/00021737584
[생1 칼럼] 1809 다인자 유전 논리적으로 풀기 : https://orbi.kr/00021832202
[생1 칼럼] 3연관 표현형 4개 꿀팁 : https://orbi.kr/00022034210
[생1 칼럼] 3연관 동형 접합 표현형 개꿀팁 : https://orbi.kr/00022090241
[생1 칼럼] 동형 접합 2연관, 3연관 총정리 : https://orbi.kr/00022117039
[생1 칼럼] 귀류 거의 안 쓰고 가계도 풀기 (1) : https://orbi.kr/00022884816

목차

1. 멘델 동형 접합 28문제
2. 세포 분열 7문제

※ 다운로드 오류 : 상품관리자에게 쪽지보내기
※ 내용 문의 : 댓글 다세요